가방(Bag)
물건을 넣어 보관하거나 휴대하는 용도로 만들어진 용구로 일반적으로 손잡이나 어깨끈이 달린 것을 말합니다. 넓은 의미로는 자루와 배낭 등을 모두 포함합니다. 실용적인 목적 외에도, 보기 좋게 만들어진 가방을 장신구처럼 휴대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인류는 선사시대부터 가방을 제작해 사용하였으며, 동물의 털가죽이나 식물의 섬유 등을 엮어 만든 가방에 채집한 열매 등을 넣어 운반했습니다. 토기에 비해 가벼워 휴대성이 우수하므로, 채집 활동 중에는 가방을 운반용으로 사용하였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러 중석기 시대 유적에서 가방이 발견되었으며, 특히 요르단에서 발견된 14,000년 전의 도구 가방은 그 보존 상태가 매우 양호해 옛 인류의 솜씨를 잘 보여주는 보물입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최소한 기원전 5000년경부터) 패션용품으로 가방이 사용되었으며, 이집트 외에도 수메르, 마오리, 올멕 문명의 벽화에 핸드백만 한 가방을 든 사람들의 모습이 묘사되어 있습니다. 14세기 유럽에서는 혼수 중에 핸드백이 포함되어 있었으며(신랑이 신부에게 선물), 르네상스 시대 유럽인들은 작은 가방을 옷 안에 숨겨 휴대하였는데, 여성은 페티코트(속치마) 안에, 남성은 바지 안에 이런 소형 가방을 넣고 다녔습니다.
이를 프랑스어로 "poque"(포케)라 불렀으며, 이 소형 가방이 남자 옷 자체의 부품인 "포켓"으로 발전된 것은 19세기 말로 의외로 최근입니다. 여성의 경우 포케가 포켓이 되는 것은 한참 뒤의 일로, 대부분의 여성은 20세기 중반까지도 포켓이 없는 옷을 입었으며 별도의 가방을 휴대하고 다녔습니다.
가방의 종류
백팩 (Backpack)
두 개의 어깨끈으로 등에 메는 가방으로 학교, 등산, 여행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양 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많은 짐을 휴대할 수 있습니다.
토트백 (Tote Bag)
두 개의 짧은 손잡이가 달린 가방으로 쇼핑, 일상적인 외출 시 사용합니다. 내부가 넓어 많은 물건을 넣기 좋고, 간단하게 들고 다닐 수 있습니다.
크로스백 (Crossbody Bag)
긴 끈을 한쪽 어깨에서 반대쪽 허리 쪽으로 가로질러 착용하는 가방으로 외출 시 간단한 소지품을 휴대할 때 사용합니다. 실용적이고 편안하며, 보안 측면에서 안전합니다.
클러치백 (Clutch Bag)
손에 쥐고 다니는 소형 가방으로 가볍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파티나 공식적인 행사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숄더백 (Shoulder Bag)
한쪽 어깨에 메는 가방으로 일상적인 외출, 직장, 쇼핑 등에 사용하며 다양한 사이즈와 스타일로 제공되어 다용도로 쓰입니다.
메신저백 (Messenger Bag)
긴 끈이 달려 몸에 비스듬히 메는 가방으로 자전거 메신저들이 자주 사용했던 가방으로부터 유래되었습니다. 실용적이며 활동적이어서 외출에 적합합니다.
더플백 (Duffel Bag)
원통형 모양의 커다란 가방으로 여행이나 운동 시에 짐을 많이 넣을 수 있습니다. 크기가 크고 내구성이 강합니다.
위켄더백 (Weekender Bag)
주말여행에 적합한 크기의 중간 크기 가방으로 1~2일 정도의 짧은 여행 시 사용합니다. 적당한 크기와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입니다.
토트백 (Tote Bag)
개방형의 큰 가방으로, 두 개의 손잡이가 있고, 넉넉한 수납공간으로 쇼핑, 피크닉 등에 유용합니다.
파우치 (Pouch)
소형 지갑이나 작은 소지품을 넣는 가방으로 화장품, 카드 등을 넣고 다니며 휴대가 간편하고 가볍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