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거북에 대하여, 그리고 거북을 키우기 위한 주의 사항

by 휴&예 2024. 8. 2.
728x90

거북( turtle/ tortoise)에 대하여, 그리고 거북을 키우기 위한 주의 사항

거북( turtle/ tortoise)에 대하여

파충류의 일종으로, 단단한 등딱지로 몸을 둘러싸고 있고 알을 낳는 난생입니다.

바다에서 사는 바다거북( turtle)이나 육지에서만 사는 육지거북( tortoise), 습지 거북, 반수생 거북, 완전 수생 거북처럼 사는 곳에 따라 종이 다양합니다.

바다거북을 제외한 민물 완전 수생 거북에는 돼지코거북과 자라, 뱀목거북 등이 있으며 나머지 종류인 늑대거북, 악어거북, 마타마타, 네로우브릿지사향거북, 멕시칸자이언트사향거북 등은 완전 수생에 가까운 습성을 가진 반수생 거북입니다.

완전 수생 거북은 일생의 대부분을 물에 사는 종들로 모든 바다거북이 이에 해당합니다. 늑대거북, 악어거북을 위시한 반수생 거북 등은 공격성도 강하고 공격 능력도 상당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대부분 파충류가 오래 살지만 거북은 반려동물로 사육되는 소형 종들도 제대로 키우면 20~30년, 종에 따라 40년 이상 살 수 있습니다. 바다거북은 보통 40~50년 정도, 장수거북과 대부분의 땅거북은 100~150년 정도는 살 수 있습니다. 

공식적으로 가장 오래 산 동물은 1832년에 태어나 현재까지 190년을 넘은 조너선이라는 세인트헬레나거북이라고 합니다.

 

모든 육지거북은 바다거북의 후예로, 육지거북의 조상인 바다거북은 무거운 등갑을 이고 물 속에서 쉽게 헤엄치기 위해 배갑 안쪽에 몸통 전체 부피의 무려 2/3를 차지하는 거대한 폐가 위치하도록 진화하였습니다. 이 폐가 부레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진화했는데, 이게 육지거북에게도 퇴화하지 않고 똑같이 남아 있어서 육지거북을 물에 넣으면 비록 헤엄은 못 치지만 둥둥 떠다닙니다. 이 거대한 폐는 호흡뿐만 아니라 체온 조절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몸이 워낙 두꺼운 거북에게 있어서 단순히 등갑을 햇빛과 그늘에 맡겨서 몸을 덥히거나 식히는 방식의 체온조절은 몸 내부까지 열이 전달되지 않아서 한계가 있습니다. 몸 내부에 직접적인 열기, 냉기를 전달시켜야 하기 위해 육지거북은 추울 땐 더운 곳으로 이동해 더운 공기를 마시고, 더울 땐 시원한 곳으로 이동해 시원한 공기를 마시는 식으로 체온을 조절합니다.

 

쉬거나 잠자는 바다거북은 바다 밑바닥 으슥한 구석에서 4~7시간 정도 호흡을 참을 수 있지만 물속에 너무 오래 있으면 익사하기도 합니다. 

일부 민물 거북이나 자라, 장수거북은 신체의 점막기관(목 주변의 얇은 피부나 배설강 등)을 아가미처럼 사용해 물속에서 오래 버틸 수 있습니다. 반수생 거북은 물속에서도 잠을 자지만, 육지에서도 따뜻하고 푹신한 물건(이불 등)으로 덮어주면 잠을 잘 수 있습니다.

 

바다거북 종류는 보통 다리에 발 대신 물갈퀴가 생기지만 폐호흡을 하는데도 뭍에 장시간 있으면 죽어버립니다. 이유는 자신의 체중에 짓눌려 호흡이 쉽지 않고 내장에 손상이 오기 때문입니다. 다만 산란기에는 알을 낳기 위해 무방비 상태로 해안가, 뭍으로 올라와야 해서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산란기 해변의 모래사장에는 명당을 차지하기 위한 바다거북 어미들의 경쟁이 치열합니다. 모래알이 너무 굵으면 땅을 파기가 힘들고 너무 가늘면 구멍이 무너질 수 있어 모래밭에 얼굴을 박고 적당한 산란 장소를 찾아다닙니다.

뒤에 온 바다거북이가 먼저 묻힌 알을 파내고 자신의 알을 묻어버리는 경우도 상당해서 이때 훼손되는 알이 전체 알의 70%라고 합니다. 

거북이 가장 위험에 처하는 때는 알에서 깨자 마자입니다. 숨을 곳도 없는 모래사장을 기어서 100여 미터 떨어진 바다로 전력 질주해야 하는데 천적의 눈에 띄면 그대로 먹이가 됩니다.

남은 알도 포식자가 찾아내서 먹어 치우고, 남은 것들이 부화해서 바다로 헤엄쳐 가는 중에도 수없이 잡아먹힙니다. 험난한 과정에서 살아남은 거북은 장수하는 데다 충분히 성장한 바다거북은 천적이 없는 것과 같아 개체수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바다거북 같은 경우 멸종위기종이라서 알을 모아 인공 부화시켜 바로 바다로 보내기도 하고 심각한 해파리 문제 해결을 위해 바다거북을 번식시켜 바다로 보내기도 합니다.

 

거북을 키우기 위한 주의 사항

물거북은 큰 수조와 물이 필요하고, 육지거북은 넓은 육지 공간과 적절한 숨을 수 있는 장소가 필요합니다.

거북이는 온혈동물이 아니기 때문에 외부 온도에 민감합니다. 적절한 온도 조절(난방등, 히터)과 습도 유지(습도계, 물그릇)가 중요합니다.

거북이는 UVB 조명을 사용해 칼슘을 흡수하므로 매일 일정 시간 동안 켜져 있어야 합니다.

육지거북은 주로 채소와 과일을 먹으며, 물거북은 물속 곤충, 작은 물고기, 야채를 먹습니다.  뼈와 껍질 건강을 위해 칼슘과 비타민 보충제를 주기적으로 공급해야 합니다.

수조나 거주지를 정기적으로 청소해 줘야 합니다. 물거북의 경우, 물을 자주 갈아주고 필터를 사용해 물을 깨끗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거북이의 외관과 행동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이상이 있을 때는 수의사에게 상담을 받습니다.

거북이는 스트레스에 민감해서 조용하고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너무 자주 만지거나 교류하는 것은 거북이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일부 거북이는 보호종으로 지정되어 있어 사육이 법적으로 제한될 수 있으니 사육 전에 법적 사항을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