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년필(fountain pen)의 구성, 만년필 잉크 공급 방식에 따른 분류, 만년필 브랜드에 따른 분류, 만년필 관리법
만년필(fountain pen) 구성
가는 관을 따라 물이 올라가거나 내려가는 성질(모세관 현상)을 이용한 필기도구입니다. 잉크 펜의 발전된 형태인 만년필의 기원은 고대 이집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19세기 말 미국 루이스 에드스 워터맨이 모세관 현상을 이용해 잉크를 배출하는 펜을 발명합니다. 현대에는 펜대의 공간에 잉크가 들어가면 촘촘한 피드(펜촉 바로 아래 연결된 잉크가 공급되는 곳)를 거쳐 닙(펜촉)으로 잉크가 나오게 하는 방식으로 발전했습니다.
만년필에 잉크를 공급하는 방법으로 일회용 카트리지를 사용하거나, 건버터를 통해 병잉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년필의 주요 몸체 부분인 바디는 다양한 재질과 디자인으로 제작되어 가치가 정해집니다. 펜촉을 보호하는 캡은 사용하지 않을 때 닫아둡니다.
만년필 잉크 공급 방식에 따른 분류
카트리지형(Cartridge): 일회용 잉크 카트리지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잉크를 쉽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컨버터형(Convertor): 병 잉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방식으로, 다양한 색상의 잉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피스톤 필러(Piston Filler): 만년필 내부에 피스톤 메커니즘이 있어 잉크를 직접 채워 넣는 방식입니다.
레버 필러(Lever Filler): 펜의 측면에 있는 레버를 당겨 잉크를 채우는 방식입니다.
만년필 브랜드에 따른 분류
몽블랑(Montblanc)
독일의 고급 만년필 브랜드로 몽블랑 산을 본뜬 육각별 모양을 로고에 넣었습니다. 독일 하마부츠크에서만 생산되며 닙의 팁(이리듐)이 크고 모양이 좋고 단단합니다. 만년필의 수명이 길고 필기감을 내기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파커(Parker)
미국 필기구 브랜드로 실용성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잘 알려진 브랜드입니다. Parker51은 단일 제품 최다 판매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화살 모양 펜촉이 특징이며 적당한 굵기와 튼튼한 몸체, 후디드 닙(샤프 촉과 비슷)으로 인해 잉크 마름 없는 공급이 장점입니다. 발매 당시부터 닙 부분의 혁신적 디자인과 필기감으로 만년필 입문용으로 인기 있었습니다.
래미(Lamy)
독일 래미 사의 필기구로 적절한 크기와 잉크양 그리고 다양한 색상으로 한정판 수집의 장점이 있습니다. 튼튼하고 각이 져서 구르지 않는 몸체와 잡기 편한 삼각 그립이 특징입니다. 현대적이고 실용적인 디자인의 만년필로 유명합니다.
몬테그라파(Montegrappa)
1912년에 설립된 몬테그라파는 이탈리아에서 가장 오래된 필기구 제조업체 중 하나입니다. 전통적인 장인 기술과 고급스러운 소재를 사용하여 우아하고 품격 있는 디자인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모델로 (Extra 1930, ZERO시리즈, BRENTA등)도 유명합니다.
만년필 관리법
잉크를 너무 많이 충전하지 않고 여러 잉크를 하나의 만년필에 혼합해 쓰지 않습니다.
휴대할 때 촉이 위로 가게 보관하고 비행기 탑승 등 압력변화가 있을 때는 잉크카드리지/컨버터를 분리해 보관합니다.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잉크카드리지/컨버터를 분리하고 펜촉을 세척해 보관합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캡을 잘 닫아 보관하고 펜촉이 건조되지 않게 합니다.
고품질의 잉크를 사용해 펜촉과 피드에 손상이 가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지근한 물로 최소 월 1회 세척해 잉크 흐름과 막힘을 방지합니다.
세척할 때는 미지근한 물에 펜촉을 3~5분간 담갔다 꺼냅니다.
스포이드 혹은 잉크컨버터로 잉크 주입구에 깨끗한 물을 천천히 주입해 펜촉에 남은 잉크를 완전히 흘려보냅니다.
세척이 끝나면 마른 수건이나 천으로 남은 물기를 제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