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누(soap)의 간략한 역사, 비누의 성분과 수제비누 만들기
비누(soap)의 간략한 역사
초기의 비누는 동물의 지방과 나무의 재(ash)를 섞어서 만들었고 약 5천년의 역사를 지닙니다.
로마에 있는 산(sapo)의 이름에서 비누(soap)의 어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산(sapo)은 신에게 바친 제물(동물)을 나무에 올려놓고 태웠을 때 동물의 지방과 나뭇재가 엉긴 덩어리가 생긴 것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입니다. 비가 와서 이것이 강물로 떠내려갔고 우연히 여인들이 빨래에 사용하니 때가 쉽게 없어지는 것을 알고 사용하였던 것으로 추측됩니다.
비누의 형태를 제대로 갖추게 된 것은 7세기부터이나 무거운 세금을 부과하여, 19세기 이전까지는 사치품이었습니다.
비누산업이 본격적으로 발전하게 된 것은 가성소다(양잿물)가 바닷물로부터 만들어지면서입니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비누는 일부 선진국에서는 필수품으로 자리를 잡아 위생청결에 큰 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합성세제가 탄생된 것은 2차 세계대전 때 독일에서 동.식물의 유지(油脂)가 부족하여 석유제품으로부터 합성하게 된 것이 계기였습니다. 하지만 환경호르몬, 아토피, 알레르기, 피부건조증, 수질오염 등....많은 문제 요소가 있습니다.
천연의 수제비누는 인공합성물질을 사용치 않으므로 이런 문제들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안이 되고 있습니다.
비누의 성분
기름(oil)은 상온에서 액체인 것, 지방(fat)은 상온에서 고체인 것을 말하고, 이를 합쳐서 유지(油脂, lipid)라고 부르며 모두 비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유지는 지방산(fatty acid)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 구성 성분의 비율에 의해 비누의 성질이 달라집니다.
지방산은 포화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으로 나누는데 포화지방산은 동물성지방에, 불포화지방산은 식물성기름에 많이 분포합니다.
포화지방산의 함량이 높은 유지로 만든 비누는 단단하며, 거품발생이 잘되는 반면 보습성이 떨어지고, 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이 높은 유지로 만든 비누는 무른(soft) 성질을 갖지만 보습성이 좋습니다. 때문에 몇 가지 기름을 적당히 섞어서 비누를 만들어야 좋은 비누가 탄생합니다.
팜유(palm oil)와 코코넛(coconut oil)은 식물성유지이지만 포화지방산의 함량이 높아서 비누의 베이스오일로 많이 사용합니다. 고체비누는 가성소다(NaOH)를, 액체비누는 가성칼리(KOH)를 첨가합니다. 유지의 종류에 따라서 가성소다와 가성칼리와 결합하는 양이 정해져 있는데 이를 비누화값(saponification value, SAP값)이라고 부릅니다.
트레이스(trace)는 유지에 가성소다를 넣고 계속 저어주면 마요네즈나 풀과 같이 끈적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때는 비누틀에 붓기 적당한 시기로 바로 전에 색소, 향료, 허브나 한방제를 첨가하여 잘 섞습니다.
수퍼팻(super fat)은 유지를 비누화시키는데 필요한 비누화값을 구하여 가성소다량을 계산한 뒤 기름의 양을 더 추가하는 방법으로 보통 5~15% 유지를 더 넣는 것을 말합니다.
디스카운트(discount)는 가성소다의 양을 구한 뒤 첨가하는 가성소다의 양을 5~15%를 줄이는 것입니다.
수퍼팻이나 디스카운트의 효과는 비누 알칼리도가 낮아지고 훨씬 순한(mild) 비누가 만들어집니다. 또한 피부에 좋은 효과를 주는 기름을 남겨서 영양을 공급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수제비누 만들기
1. 물과 가성소다를 측정한 후 물에 가성소다를 넣고 잘 저어 줍니다(피부에 묻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2. 필요한 유지를 달아서 녹인 후 온도를 맞춥니다.
3. 원하는 틀에 바셀린을 발라서 준비합니다.
4. 유지에 가성소다액을 넣고 골고루 섞은 후 트레이스가 될 때까지 계속 저어줍니다. 핸드믹서(도깨비방망이)를 이용하면 훨씬 수월합니다.
5. 준비된 틀에 비누액을 붓고 담요로 덮거나 스치로폼 상자에 넣어 24시간 정도 보온을 합니다.
6. 비누틀에서 비누를 뺀 후 원하는 크기로 자릅니다.
7. 건조하고 환기가 잘되는 곳에 비누를 놓고 숙성, 건조시킵니다.(1주일에 1회 정도 비누를 뒤집어 놓습니다)
8. 숙성이 끝나면 비누를 사용하거나 예쁘게 포장합니다.
※색소, 향료 등의 첨가물은 주로 트레이스시점에 넣어 골고루 잘 섞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