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슴과 노루와 고라니 구별하는 방법, 사슴(Deer), 노루 (roe deer), 고라니[Chinese water deer]
사슴과 노루와 고라니 구별하는 방법
노루와 고라니의 확실한 구별은 뿔과 송곳니의 유무로 구분합니다.
사슴은 뿔이 두 개 있으며, 수컷의 뿔은 대개 크고 무거우며, 가지수도 높습니다.
노루 수컷에게는 뿔이 있고 암수 모두 송곳니가 없고, 사슴에 비해 꼬리가 거의 없습니다
고라니는 암수가 모두 뿔이 없고 암수 모두 송곳니가 있습니다.
사슴은 대개 발가락 수가 짝수이며, 뒷다리를 들어 올려 걷는 특징이 있습니다.
고라니는 대개 발가락 수가 홀수이며, 뒷다리를 끌고 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사슴은 일반적으로 고라니보다 큽니다. 노루는 대개 고라니보다 크며, 흰꼬리사슴은 노루보다 좀 더 큽니다.
사슴은 대개 산지나 숲 등의 높은 지역에 서식하고 고라니는 대개 초원이나 사막, 불모지 등에서 서식합니다.
사슴은 노랑 나무 등의 나무껍질을 긁어먹는 반면 고라니는 대개 초원에서 풀이나 나무껍질 등을 먹습니다.
사슴(Deer)
사슴과(Cervidae) 에 속하는 중대형의 초식동물로 꽃사슴, 고라니, 노루, 순록, 새끼사슴, 붉은사슴, 와피티사슴 등 다양한 종이 있습니다.
갈색 털과 수컷의 큰 뿔이 특징이고 고라니를 제외한 모든 사슴 종의 수컷은 성체가 되면서 큰 가지 뿔이 돋아납니다. 대부분의 사슴들은 뿔의 유무로 암수를 구분합니다. 또한 사슴은 매년 봄에 뿔을 교체하며, 3개월 만에 최대 크기로 자랍니다.
숲에 살며 겁이 많은 편이고 다리가 길고 체형이 가느다랗고 마른 느낌으로 눈망울이 매우 맑습니다.
몸길이 약 30cm, 어깨높이 약 20cm의 소형 종에서부터 몸길이 3.1m, 어깨높이 2.35m의 대형 종까지 있습니다. 달리기 속도가 시속 65km/h~80km/h로 날쌔고 발은 두 개의 가운뎃발가락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덮개로 덮여 있습니다.
무리를 짓고 아침저녁으로 먹이를 찾아 나서며 낮에는 휴식합니다. 천적을 발견하면 엉덩이의 털을 세워 수컷에게 신호를 보냅니다.
번식기에는 수컷끼리 뿔로 싸움을 벌이는데 이 싸움에서 이긴 수컷은 수십 마리의 암컷을 거느립니다. 6-9개월의 임신기간을 거쳐 한두 마리의 새끼를 낳고 암컷은 새끼를 낳기 위해 다른 사슴 무리와 떨어진 곳에 은신처를 만듭니다. 새끼 사슴은 걸어서 어미를 따라다닐 수 있을 때까지 은신처에서 지내며 생후 1년 동안 어미와 함께 살고 독립합니다.
노루 [roe deer]
사슴과의 포유류에 속하며 음지에서 서식합니다. 성격이 온순하고 겁이 많습니다. 여름에는 털이 노란빛이나 붉은빛을 띤 갈색이지만 겨울털에는 올리브색 또는 점토색이 됩니다. 목과 볼기에는 흰색의 큰 얼룩무늬가 나타납니다.
9∼11월은 생식 번식기이고 임신기간 294일로 4∼5월에 1∼3마리의 새끼를 낳습니다. 새끼는 희끗희끗한 얼룩무늬가 있고, 생후 1시간이면 걸어 다닐 수 있습니다. 2∼3일만 지나면 사람이 뛰어서 따라갈 수 없을 정도로 뛰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아침·저녁에 작은 무리를 지어 잡초나 나무의 어린 싹·잎·열매 등을 먹습니다. 빠른 질주력이 있지만 적이 보이지 않으면 정지하여 주위를 살피는 습관이 있어, 호랑이·표범·곰·늑대·독수리 등에게 자주 습격을 당합니다.
한국·중국·헤이룽강·중앙아시아·유럽 등에 분포해 있으며 몸길이는 100∼120㎝, 어깨높이 60∼75㎝, 몸무게 15∼30㎏ 정도입니다.
노루는 암수 모두 송곳니가 없고, 꼬리가 매우 짧습니다. 뿔은 수컷에게만 있으며, 3개의 가지가 있는데, 11∼12월에 떨어지고 새로운 뿔은 5∼6월에 완전히 나옵니다.
평균수명 10∼12년이고 높은 산 또는 야산과 같은 산림지대나 숲 가장자리에서 서식합니다. 다른 동물과 달리 겨울에도 양지보다 음지를 선택하여 서식합니다.
고라니 [Chinese water deer]
사슴과의 포유류에 속하며 보통 2∼4마리씩 지내지만 드물게 무리를 이루기도 합니다. 한국의 금강산·오대산·설악산·태백산 등을 포함하는 태백산맥과 소백산맥, 중국 북동부 등지에 분포합니다. 갈대밭이나 관목이 우거진 곳에 서식하고 건조한 곳을 좋아하며 갈대나 거친 풀, 사탕무 등을 먹습니다.
생식 번식기 11∼1월, 임신기간 170∼210일이고 5∼6월에 1∼3마리 낳습니다. 몸길이는 약 77.5∼100㎝, 어깨높이 약 50㎝, 꼬리 길이 6∼7.5㎝, 몸무게 9∼11㎏입니다.
보 노루· 복작노루라고도 하며 암수가 모두 뿔이 없습니다. 대신 고라니의 암컷과 수컷은 맨눈으로 분별할 수 있을 정도로 입가에 드러난 송곳니로 구별합니다. 암컷은 송곳니가 작아서 입 밖으로 나와 있지 않습니다. 그에 비해 수컷의 송곳니는 약 6㎝ 이상 정도로 입 밖으로 나와 있는데 번식기에 수컷끼리 싸울 때 사용합니다.
청각이 예민하고 눈 밑에 냄새를 분비하는 작은 샘이 있고, 털은 거칠고 굵습니다. 몸의 등 쪽은 노란빛을 띤 갈색이고 배 쪽은 연한 노란색, 앞다리는 붉은색을 띱니다. 얼굴 윗부분은 회색과 붉은빛을 띤 갈색, 턱과 목 윗부분은 흰빛을 띤 갈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