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선풍기, 에어컨 사용법과 선풍기, 에어컨 사용 시 주의사항

by 휴&예 2024. 6. 28.
728x90

 

선풍기, 에어컨 사용법과  선풍기, 에어컨 사용 시 주의사항 

 

 

선풍기, 에어컨 사용법

 

집안 온도가 높다면 선풍기를 창밖으로 돌려 더운 공기를 밖으로 빼내고 사용합니다.

밤에 시원한 바깥 공기가 집 안으로 들어올 수 있게 창 앞에 선풍기를 둡니다. 

선풍기를 틀고 에어컨을 작동시키면 찬 공기가 골고루 퍼지고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선풍기 뒷면의 열기를 식힐 수 있게 잠시 작동을 멈췄다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선풍기는 가까운 거리에서 넓게 부드러운 바람을 일으킵니다. 

서큘레이터는 강한 바람을 직선으로 멀리 보내 공기 순환에 좋습니다. 창문을 바라보게 두면 빠른 속도로 환기되고, 창문을 열 수 없을 때 머리가 위로 가게 하면 공기가 순환됩니다. 

처음 에어컨을 틀면 실외기가 100% 가동되어서 처음에 강하게 했다가 서서히 바람의 강도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선풍기와 서큘레이터의 머리가 에어컨을 향하면 먼 곳까지 시원하게 바람을 전하고, 에어컨을 등지고 계단을 보게 두면 위층까지 바람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실외기가 뜨거운 햇볕에 오랫동안 노출되어 있으면 실외기용 차광막을 설치합니다.

실외기 송풍구 쪽에 낙엽이나 장애물이 없도록 물건을 적재하지 않습니다. 

적정 온도가 되었을 때 약한 바람으로 바꾸면 에너지가 30% 절약됩니다.

커튼이나 블라인드로 직사광선을 차단하면 15% 이상 냉방 효과가 향상됩니다. 

시원한 옷을 입으면 2도 정도 온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외출하거나 취침 전에는 미리 에어컨을 끄도록 합니다. 

에어컨을 끄기 전 10분 이상 강한 송풍모드로 건조해 주면 좋습니다.

필터에 낀 먼지를 주기적으로 관리하면 5% 이상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바깥 온도와 실내 온도의 차이가 5도 이상이면 냉방병에 걸릴 수 있으니 적정한 실내 온도를 설정해야겠습니다. 

 

선풍기, 에어컨 사용 시 주의  사항 

 

제습 모드일 때 습도가 높은 날은 가동률이 더 높아 전기세가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실외기가 건물 외부 높은 곳에 있으면 추락의 위험이 있습니다.

실외기 실의 문을 열어 공간을 개방해 주서도 냉방 효율이 인버터형은 24%, 정속형은 47% 개선됩니다. 

만약 에어컨을 최저 온도로 설정하고 가동한 지 10분 정도 지났는데도 미지근한 바람이 나오거나 실외기 배관이 차갑지 않다면 가스 냉매가 부족할 경우가 많습니다. 해당 서비스 센터에 전화해 냉매를 충전해 줍니다. 

선풍기 바람을 계속 쐬면 몸의 찬 기운을 만들어 찬 음식을 먹는 것과 유사한 상태가 됩니다.

기관지염이나 천식 같은 호흡기 문제가 있거나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은 잠자는 내내 선풍기를 틀어 놓으면 호흡곤란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선풍기의 먼지나 이물질은 알레르기 환자에게 위험할 수 있으니, 청소를 깨끗이 해야 합니다. 

계속 찬 공기를 쐬면 혈액순환에 문제가 되고 근육경련이나 근육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가 건조해져 피부를 손상할 수 있습니다. 

선풍기와 에어컨에 타이머 기능이 있다면 필요할 때만 가동되도록 활용하면 좋습니다. 

선풍기와 에어컨을 오래 사용하면 실내 공기가 탁해지니 일정 간격으로 환기를 시켜줍니다. 

선풍기와 에어컨 바람을 직접 쐬지 않고, 적정 거리를 유지해 차가워진 공기가 전달되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