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형의 역사, 인형의 종류와 특징
인형의 역사
고대 인형은 나무, 흙, 청동, 돌 등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주로 종교적, 의식적, 교육적, 장식적 그리고 놀이 목적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이집트 무덤에서 발굴된 인형들은 죽은 자를 도와 줄 것으로 생각해 움직이는 팔과 다리를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고대 메소포타미아 인형들은 신을 본떠서 가정에서 보호와 번영을 기원하는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중국 한나라 때 무덤에서 발굴된 작은 도자기 인형들은 죽은 자를 보호하고 봉사하는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마야와 아즈텍 문명에서는 주술적, 종교적 의식으로 제사나 기도에 사용되었습니다.
산업 혁명 시기에 대량 생산이 가능해지면서 인형의 가격이 저렴해지고, 다양한 종류의 인형이 시장에 나오게 됩니다. 이 시기에는 도자기 머리와 천 몸통을 가진 인형들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프랑스와 독일은 인형 제작의 중심지로 부상했습니다. 특히 독일에서는 유약을 바르지 않은 도자기로 만든 ‘비스크 인형’이 유명해졌습니다.
20세기 중반에는 플라스틱 인형이 제작되었고, 전 세계적으로 바비 인형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후 다양한 인종과 문화를 반영한 인형들이 제작되기 시작했습니다.
현대 인형은 전자 부품과 기술을 결합해 말하거나 움직이는 인형 또는 스마트폰과 연동하는 인형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통적인 인형과 예술 작품의 하나로 한정판 인형이나 특정 아티스트가 제작한 인형들이 여전히 높은 가치를 지닙니다.
인형의 종류와 특징
마리오네트
중세 유럽에서 인기가 있었으며 이탈리아, 프랑스, 체코 등에는 유명한 마리오네트 전통이 있습니다. 나무, 천, 금속, 플라스틱 등으로 만들어지며 끈이나 줄로 조종하여 연극이나 공연에 사용됩니다.
페이퍼돌
종이로 만들어 종이 옷을 입혀서 노는 형태입니다.
구관 인형
구체관절인형이라고 하며 관절이 있어 각 마디마디가 움직이고, 헤드를 열어 안구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점토로 만들거나 복제할 땐 무발포 폴리우레탄(발포제를 사용하지 않아 내구성이 강함)을 사용해 레진 제품으로 만들어집니다.
비스크인형
도자기 흙으로 만든 흰 자기에 피부색을 칠한 인형입니다. 포셀린인형이라고도 하며 유약처리 상태나 후처리 상태에 따라 파리안(도자기를 구워 그대로 둔 것), 비스크돌(도자기를 구워 흰 것에 피부색 칠함), 차이나돌(도자기를 구워 유약 처리 해 피부색이 빛남)로 나뉘어집니다.
피규어
주로 성인 수집가나 어린이들 놀이용으로 사용합니다. 영화, 만화, 게임 캐릭터들을 축소해 완벽에 가깝게 재현한 인형입니다. 플라스틱으로 만들고 원형은 보통 에폭시퍼티나 스컬피라는 것으로 만들고 그것을 복제해 레진 제품으로 나옵니다.
마블인형
석고가루와 경화제를 섞어 틀에 부어 만들며 장식용 인형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레이스 인형
레이스옷이 강조된 인형으로 도자기나 천 등 다양한 재료로 만듭니다.
컨츄리 인형
오래된 듯 보이는 인형으로 미국 스타일은 색이 어두운 편이고 일본 스타일은 밝은 편입니다.
양배추 인형
양배추 머리를 가진 인형으로 국내에서는 몸체나 얼굴이 플라스틱으로 된 인형이 많습니다. 외국에서는 얼굴과 몸 모두 천으로 만들고 진짜 아기처럼 간호사 옷을 입은 사람이 양배추 인형을 포대기에 싸서 준다고 합니다.
발도로프 인형
독일 전통 수제 인형으로 머리를 동여매 윤곽을 만듭니다. 엄마가 아기에게 만들어 주는 인형이라 친환경천을 씁니다.
바비 인형
마텔사(Mattel)가 1959년 처음 출시한 패션 인형으로 단순한 장난감을 넘어 다양한 직업, 문화,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영화, TV 프로그램, 책 등 여러 매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문화의 트랜드를 선도하기도 합니다.
민속 인형
특정 문화나 전통을 반영하여 각 지역의 전통 의상, 장신구 등을 하고 있습니다. 전통 악기를 연주하거나 전통 춤을 추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한복 인형, 기모노 인형, 러시아의 마트료시카(큰 인형 안에 작은 인형이 들어있음) 인형 등이 있습니다.
기계인형
오토마존(automaton)이라 불리며 기계 장치를 이용해 움직이거나 소리를 내는 인형입니다.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설계된 기계 장치로 수 세기를 이어오며 예술, 공학, 과학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