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의 역사와 장미의 꽃말과 의미
장미의 역사
주로 북반구의 온대와 한대지방에서 서식합니다. 주로 약재나 향신료로 재배되다가 10세기를 전후해 관상용으로 재배되었습니다. 장미의 가시는 줄기의 표피세포가 변해서 끝이 날카로워진 것입니다. 원예종은 거의 모든 나라에서 재배하는데 한국에 서양 장미가 들어온 것은 19세기 후반이라고 합니다.
고대 벽화를 통해 고대 이집트, 바빌로니아, 페르시아, 중국 등 여러 지역에서 여러 종류의 장미가 재배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관상용으로 재배된 것은 약 3천 년 이상으로 추정됩니다. 사철 피는 유럽의 장미가 등장한 것은 19세기 초 나폴레옹이 패권을 쥔 이후이며, 프랑스의 장미원에서 이를 만들어낸 것은 19세기 후반입니다. 18세기 이전 장미를 고대장미, 19세기 이후 장미를 현대 장미라 부릅니다.
현대에 와서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오래전부터 사람들에게서 전해오는 의미도 담겨 있습니다. 수 세기 전에는 편지보다 상징적인 꽃이나, 식물, 나무로 마음을 전했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 장미는 200개 이상 국가에서 국장으로 사용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꽃입니다.
장미의 꽃말과 의미
붉은 장미
사랑, 아름다움, 낭만적인 사랑, 용기, 존경, 열망, 열정을 나타냅니다.
붉은 장미 한 송이는 ‘당신을 사랑합니다.’란 의미고, 장미꽃 봉오리는 순수와 사랑을 의미합니다.
붉은 장미와 흰 장미를 함께 포장하면 통합, 단결을 뜻해서 결혼식에 인기 있습니다.
붉은 장미에 노란 장미를 섞어 포장하면 최고라는 의미와 쾌활 그리고 행복을 뜻한다고 합니다.
버건디 장미는 아직 이뤄지지 않은 사랑, 무의식적 아름다움을 의미합니다.
분홍색 장미는 감탄, 감사, 성실, 우아함, 사랑의 맹세를 의미합니다.
옅은 분홍색 장미는 존경, 연민, 온화함, 다정함을 뜻합니다. 누군가를 응원할 때 선사하면 좋겠습니다.
짙은 분홍색 장미는 감탄과 감사의 의미입니다.
노란 장미는 태양 빛을 닮았고 기쁨, 질투, 환영, 영원한 우정과 사랑을 의미합니다.
끝이 붉은 노란 장미는 ‘우정과 사랑에 빠진다’란 의미가 담겼습니다.
복숭아색 장미는 열망을 나타내고, 옅은 복숭아색 장미는 겸손, 성실, 감사를 의미합니다.
산호색 장미는 존경을 의미합니다.
오렌지 장미는 붉은 장미와 비슷하게 욕망과 열광, 열정, 매료를 의미합니다.
자주색 장미는 황홀함, 장엄함을 상징합니다.
라벤더색 장미는 첫눈에 빠진 사랑을 의미합니다. 과학자들에 의하면 누군가에게 호감을 느끼는데 걸리는 시간은 8.2초라고 합니다. 눈 깜빡할 사이에 이성에게 호감을 느끼게 된다면 라벤더색 장미를 넌지시 건네 보면 좋겠습니다.
파란 장미는 포기하지 않는 사랑, 얻을 수 없는 것, 불가능한 것을 뜻하고, 그런 것들을 얻게 되는 기적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초록 장미는 천상에만 존재하는 매우 귀한 사랑을 의미합니다.
보라색 장미는 매혹을 뜻하고, 진보라색 장미는 왕족, 고급스러움을 의미합니다.
검은 장미는 죽음, 이별, 재탄생을 뜻하고, ‘당신은 영원히 나만의 것’이란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하얀 장미는 빛의 꽃이라고도 하며, 순수, 결백, 젊음, 영성, 숭배를 의미합니다.
하얀 장미 한 송이를 주는 것은 ‘다시 만날 수 있을까요?’란 의미라고 합니다.
하얀 장미꽃 봉오리는 순수했던 소년 시절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장미의 색깔은 많은 의미가 있어서 장미 한 송이로 사랑에서 슬픔까지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