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태풍 (颱風, typhoon), 가장 피해가 컸던 태풍 셋

by 휴&예 2024. 8. 22.
728x90

태풍 (颱風, typhoon), 가장 피해가 컸던 태풍 셋

태풍 (颱風, typhoon)

태풍 (颱風, typhoon) 또는 열대폭풍 (熱帶暴風, TS: tropical storm)은 열대 해상에서 발생한 열대저기압이 발달하여, 중심 부근의 최대 풍속이 17.2m/s 이상의 강한 폭풍우를 동반한 국지적 기상 현상을 말합니다.

발생 지역에 따라 인도양과 남태평양에서 발생하면 사이클론(cyclone)이라고 하며, 북태평양 중부와 동부, 북대서양 서부에서는 최대 풍속 32.7 m/s 이상의 열대저기압 폭풍은 허리케인(Hurricane)이라고 합니다. 브라질에서는 사이클론, 미국에서는 허리케인, 과거 호주에서는 윌리윌리(willy-willy: 우울, 공포)로 불렸지만, 현재는 사이클론으로 불립니다. 프랑스에서는 1504년 "typhon"이라고 하였으며, 영어 "typhoon"은 1588년 영국에서 사용된 예가 있습니다.

코리올리 힘(회전하는 계에서 느껴지는 관성력)의 영향으로 북반구에서는 반시계 방향으로 남반구에서는 시계 방향으로 회전합니다.

태풍은 북태평양 서쪽에서 7월 ~ 10월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고위도로 북상하면서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 미크로네시아 일부에 영향을 줍니다. 최대 풍속이 17.2m/s 미만이면 열대저압부(TD: Tropical Depression)로 구분하며, 중심부의 난기핵(暖氣核)이 소멸하면 온대저기압(Extratropical Cyclone) 등으로 변질되기도 합니다.

태풍은 폭우, 해일, 강풍에 의한 피해를 주기도 하지만, 가뭄 해갈 등의 수자원 공급과 대기질 개선, 냉해와 폭염완화, 바다의 적조현상과 강의 녹조현상 억제, 지구의 열 순환 등 여러 긍정적인 역할도 있습니다.

 

열대저기압, 태풍의 특징은 해수면 온도 26.5°C 이상의 열대 해상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많은 수증기와 바람을 동반하고, 해수면 온도가 25°C에서도 생성이 원활하게 이루어집니다. 보통은 중심 부근에 전선을 동반하지 않은 강한 비바람을 가집니다. 중심에는 하강 기류(氣流, air current)가 발생하여 바람이 약하고 날씨가 대체로 맑은 구역이 있는데, 이 부분을 태풍의 눈이라고 합니다. 대개 태풍의 눈 바깥 주변에서 바람이 가장 강합니다. 일반적으로 발생 초기에는 무역풍을 타고 서북 서진 하다가 점차 북상하여 편서풍을 타고 북동진합니다. 수증기의 잠열을 주 에너지원으로 하기 때문에 육지에 오르면 그 세력이 약화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난기류를 동반하는 적란운의 한 종류로, 천둥, 번개, 용오름, 우박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나무가 뽑혀 나갈 정도의 강풍과 함께 소나기를 능가하는 집중호우가 쏟아집니다. 대체로 가을 태풍의 피해가 더 큰데 무덥고 습한 북태평양의 열기가 남하해 시베리아의 냉기와 충돌하면서 거센 바람과 폭우를 뿌릴 가능성이 높고 농작물의 수확을 앞둔 시기라 도복(작물이 쓰러짐), 낙곡, 낙과 피해가 생기며 음력 7월15일 전후에는 연중 해수면 높이가 최고라 해일의 위험이 높습니다. 

 

가장 피해가 컸던 태풍 셋

태풍 하이옌 (Typhoon Haiyan)

2013년 11월에 발생한 초강력 태풍으로, 필리핀을 비롯한 여러 동남아시아 국가에 엄청난 피해를 입힌 자연재해입니다. 서태평양에서 형성되어 빠르게 강해졌고, 11월 7일에 필리핀 중부 비사야 지역에 상륙했습니다. 하이옌은 5등급 슈퍼태풍의 세력을 유지한 채 여러 섬을 관통했으며, 이후 남중국해로 진출해 베트남과 중국 남부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필리핀에서만 약 6,300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했으며, 수천 명이 실종되었습니다. 수십만 명이 집을 잃었고, 1,6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았습니다. 수십만 채의 주택이 파괴되거나 손상되었고, 전기와 통신 인프라가 완전히 붕괴되었습니다. 많은 지역에서 식수와 음식, 의약품이 부족해져 인도적 위기가 발생했습니다. 총 경제적 손실은 140억 달러 이상으로 추정됩니다. 농업과 어업, 관광업이 큰 타격을 입었으며, 피해 복구에는 수년이 걸렸습니다.

 

태풍 카트리나 (Hurricane Katrina)

2005년 8월 바하마 근처에서 열대성 저기압으로 시작되어 빠르게 세력을 키워 플로리다주 남부를 관통한 태풍입니다. 이후 멕시코만으로 진입하면서 급격히 강해져 5등급 허리케인으로 발달했고, 루이지애나주 해안에 접근하면서 다소 약화되었지만 여전히 매우 강력한 상태로 상륙했습니다. 가장 큰 피해를 남긴 뉴올리언스는 해수면보다 낮은 지대에 위치해 있어, 카트리나로 인한 폭풍해일(Storm Surge)이 도시의 방파제를 무너뜨리면서 대규모 홍수가 발생했습니다. 도시의 약 80%가 침수되었고, 수천 명이 집을 잃었습니다. 사망자는 약 1,800명에 달하며, 수천 명이 부상을 입었고, 실종자가 다수 발생했습니다. 총 경제적 피해는 약 1,250억 달러에 달했으며 수십만 채의 주택과 인프라가 파괴되었고, 많은 기업이 영구적으로 문을 닫아야 했습니다.

 

태풍 니나 (Typhoon Nina)

1975년 8월에 중국을 강타한 매우 치명적인 태풍입니다. 역사상 가장 많은 사상자를 낸 자연 재해 중 하나로, 특히 중국에 큰 피해를 입혔습니다. 1분 평균 최대 풍속 185km/h (115mph)으로 니나 자체의 강력한 바람과 폭우로 잔거우 댐이 붕괴되면서 후난성과 허난성 일대에 엄청난 홍수를 유발했습니다. 잔거우 댐의 붕괴는 주변의 많은 다른 댐들도 연쇄적으로 붕괴시키며, 광범위한 지역이 물에 잠기게 되었습니다. 주로 저장성 지역에서 발생한 홍수로 인해 약 229,000명이 사망했고 엄청난 경제적 피해를 초래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