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Piano)구조와 역사, 피아노 종류 그리고 피아노 관리법
피아노(Piano)구조와 역사
악기의 황제라 불리며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악기 피아노(piano)는 18세기에 이탈리아에서 크리스토포리가 원형을 고안한 88개 내외의 건반악기입니다. 동시에 건반을 누르면 연결된 해머가 각 현을 때려서 소리를 내는 타악기이며 현악기입니다. 세 개의 페달이 있어서 오른쪽 페달(서스테인 페달)은 소리를 길게 내고, 왼쪽 페달(소프트 페달)은 소리를 부드럽게 내고, 가운데 페달(소스테누토 페달)은 특정 음을 유지합니다.
거의 모든 음역대와 가락이 있는 것을 소화할 수 있는 피아노의 풀 네임은 피아노포르테(약자 Pf)입니다. 이탈리아어로 '약하게(piano)', '강하게'의 의미(forte)인데, 건반을 누르는 힘을 조절해서 이 2가지를 모두 소화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이탈리아 메디치 가문의 악기 관리인 겸 악기 제작자였던 바르톨로메오 크리스토포리가 피아노의 원형을 발명했습니다. 당시에는 54개의 건반을 갖추고 있었고, 외형적으로는 하프시코드에 상당히 가까운 것이었다고 합니다. 1732년에는 독일의 고드프리트 실베르만이 이를 복제하여 자신의 피아노를 내놓은 후 댐퍼를 조절하는 핸드스톱을 추가하는 등의 개선을 거듭하며 19세기 중반 현대적 형태의 피아노가 완성되었습니다.
피아노의 종류
그랜드 피아노 (Grand Piano)
피아노 중 가장 깊은 역사를 가지며 콩쿨이나 콘서트장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콘서트 그랜드 피아노는 주로 콘서트홀에서 사용되고, 풍부하고 강력한 소리를 내며 길이가 2.7미터 이상인 것도 있습니다. 피아노의 크기는 현의 길이와 비례해 울림판이 커서 현을 타격했을 때 진동음이 풍부해집니다. 그 때문에 소리의 세기가 가장 크고 아릅답습니다.
베이비 그랜드 피아노는 1.5~2미터 정도 길이로 가정이나 작은 공연장에서 사용됩니다.
미디엄 그랜드 피아노 콘서트 그랜드와 베이비 그랜드의 중간 크기로, 전문 연주자와 아마추어 모두에게 적합합니다.
업라이트 피아노 (Upright Piano)는 수직으로 세워둔 형태로 대중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든 것입니다. 가정집이나 학교, 학원 같은 실내에서 대중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기에 따라 보면 풀 사이즈 업라이트는 가장 큰 업라이트 피아노입니다. 소리가 풍부하고 깊어 주로 교육 기관이나 교회에서 사용됩니다. 콘솔 피아노는 가정에서 많이 사용되며, 1.2미터 정도 높이로 소리가 맑고 선명합니다. 스피넷 피아노는 가장 작은 업라이트 피아노로, 약 1미터 정도 높이로 소리가 상대적으로 작고 얇지만, 공간 절약에 유리합니다.
디지털 피아노 (Digital Piano)는 그랜드피아노, 업라이트피아노 그리고 어쿠스틱 피아노의 단점을 보완해 실용적으로 만든 것입니다. 전기를 이용해 소리를 내보내고 전기가 통하는 곳은 어디든 연주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지 피아노는 무대에서 공연하기 위해 설계된 디지털 피아노로, 다양한 음색과 기능을 제공하며, 이동이 편리합니다.
콘솔 디지털 피아노는 가정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며, 전통적인 업라이트 피아노와 비슷한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포터블 디지털 피아노는 초보자나 여행자에게 적합한 가볍고 이동이 쉬운 디지털 피아노입니다.
신디사이저(Synthesizer)는 ‘합성기’란 뜻으로 여러 소리를 섞고 만들어냅니다. 노래와 노래를 섞어 다양한 음악을 만들고 다른 악기의 음색을 디지털로 옮겨 소리를 섞을 수 있습니다. 디지털피아노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전문적인 활용도가 높아 공연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이밖에 19세기 초에 인기가 있었던 스퀘어 피아노 (Square Piano)가 있습니다. 직사각형 형태로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지만, 역사적인 중요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아노 관리법
권장 온도는 18~23도, 습도는 40~60%입니다. 고온, 저온에서 부품이 변화돼 음질이 나빠지고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직사광선을 피하고 온, 습도계를 준비하고 냉난방기, 제습기 그리고 가습기로 조절해 줍니다.
냉난방기, 제습기 그리고 가습기와 적정 거리를 유지합니다. 너무 가까운 곳에 두면 부품들에 변화가 생깁니다.
정확한 음정(피치)를 유지하기 위해 튜닝핀을 이용해 ‘현’을 조율합니다. 날씨가 더워지면 현이 느슨해져 음정이 내려가기 때문에 계절이 바뀔 때마다 한 번씩 1년에 2~4회 현을 조율하고 조정합니다.
건반과 페달의 예민도를 높여주기 위해 1년에 1회 점검하고 정밀하게 조정하면 좋습니다.
먼지는 부드러운 천으로 가볍게 닦습니다. 약한 중성세제를 묻힌 천의 물기를 제거하고 닦아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