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 AI 개선점, AI 일상 속 활용 사례
AI
인공지능(人工智能, Artificial Intelligence)은 인간의 지능(학습, 추리, 적응, 논증 등)의 기능을 갖춘 컴퓨터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인간의 지능을 대체할 모델에 대한 철학적 논쟁은 17세기 전후로도 있어 왔습니다. 인간 뇌의 뉴런의 작동 원리를 이용한 모델 구축에 대한 아이디어가 처음 등장한 것은 1943년 ‘매컬리-피츠 모델’을 통해서였습니다. 이후 트랜지스터가 상용화되고 컴퓨터로 두뇌를 만들려는 계획이 구체화 됩니다.
AI란 용어를 처음 사용한 것은 존 매카시에 의해서이며 2016년 구글 딥마인드(구글 브레인)의 알파고가 딥러닝(심층학습) 방식을 대중화해 인간 수준을 뛰어넘는 결과물을 보여주게 됩니다. 2022년 하반기에 빅테크발 생성형 AI 경쟁이 시작되고 연구용이나 기업용에 사용되던 AI가 대중적으로 상용화되기 시작합니다. 현재 ChatGPT와 그림 인공지능의 이용자가 계속 늘고 있습니다.
AI 개선점
인공신경망으로 이루어진 AI는 수많은 코드(노드/계산 단위)가 각자의 계산을 수행합니다. 어떤 질문이 주어지면 각 노드 별로 질문에 반응해 다음 노드에 신호를 전달합니다. 각 노드는 주어진 편향(기준치)에 따라 신호를 거르고 산출하는 과정을 통해 신호들의 총합(대답)을 전하게 됩니다.
코가 가려진 코끼리 사진을 보고 코끼리의 코를 학습한 노드는 잘못된 이미지(신호)로 판단해 거짓을 의미하는 0을 출력합니다. 그러나 코끼리의 눈, 귀, 입, 몸집 등 다른 부위를 학습한 노드가 진실을 의미하는 1을 출력한다면 1의 값이 더 많이 산출되어 최종 대답은 1(진실)이 됩니다.
요즘 본인 인증 절차 중에 AI인지 아닌지를 식별하는 과정 또한 이런 방식을 적용한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이런 확률적인 대답에 대한 AI의 특성은 환각(Hallucinations)을 일으킬 수 있음을 지적합니다. 잘못된 편향이나 가중치가 주어지거나 질문에 대한 정보가 없다면 관계없는 편향과 가중치가 입력된 노드까지 신호가 들어가게 됩니다. 이때 없어도 있는 듯, 잘못된 것도 맞다고 하거나, 맞아도 잘못된 것이라고 대답할 수 있습니다.
이세돌 9단을 이긴 알파고처럼 인공신경망을 작동하는 컴퓨터의 계산 능력은 빠를 수 있지만 인공신경망 자체는 기존 알고리즘과 원리가 달라서 수학적 계산에 취약하다는 점이 개선해야 할 문제입니다.
AI, 일상 속 활용 사례
자율주행 차
운전자 없이 많은 센서 데이터를 이용해 운전하며 교통상황에 대응해 실시간 의사 결정을 내립니다.
스마트 디지털 도우미
명령을 듣고 응답해 행동을 바꾸는 제품들로 시리, 구글어시스턴트, 알렉사 등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명령을 내리면 내용을 분석하고 소음을 걸러내 수행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의 ‘프로젝트 인너아이(InnerEye)’
유명한 AI 프로젝트 중 하나로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뇌의 신경계를 연구해 다양한 신경학적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표절 적발
무제한에 가까운 정보 및 데이터를 확인하고 비교해 일치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 분야의 꾸준한 발전으로 외국어로 된 출처와 이미지 그리고 오디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사기 방지
엄청난 양의 거래를 처리해 매일 업무하는 은행은 부정한 거래의 변경되는 양상을 파악해 문제에 대비하도록 합니다.
대출 신청이나 신용 카드 신청 때마다 신용 점수, 재무 기록 등의 확인 요소를 소프트웨어가 처리해 승인 대기 시간이 단축되고 실수가 줄어듭니다.
챗봇
이용자와 상호작용 해 질문에 바로 답하거나 인력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접속량이 많은 시간대에 고객들로부터 중요한 정보를 얻고 직원의 업무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요약
AI와 머신 러닝으로 웹 사이트의 많은 썸네일과 스트리밍 앱이 짧은 동영상으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AI는 수백 시간 분량의 컨텐츠를 분석해 짧은 분량으로 요약해 편집자들이 비디오를 단축하거나 필터링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해 줍니다.
얼굴 인식
SNS의 스냅챗(snapchat)은 AI 기술을 사용해 사람 얼굴을 인식하는 필터를 적용합니다. 이 기능을 이용해 휴대폰 잠금 기능을 작동할 수 있고, 페이스북으로 얼굴을 식별해 다른 사람을 초대해 태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AI 휴대폰
온디바이스AI (On Device AI : 여러 종류의 장치 자체에 AI가 탑재 되어있는 기술)가 장착되어 기존 스마트폰처럼 중앙 클라우드를 거칠 필요 없이 기기 내에서 문제 해결이 가능합니다. 분석 단계가 줄어들어 정보 처리가 빠르고 보안이 강화됩니다. 사용자가 자주 이용하는 정보를 기억해 네트워크 연결 문제에서 더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