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패스, 서울 기후 동행 카드, 인천 패스, The 경기 패스, 경기 어린이· 청소년 교통카드
K-패스
전국 지하철, 버스, 광역버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월 15회부터 60회까지 사용 금액의 20~30%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인은 사용한 교통비의 20%, 청년층(만 19세~만 34세)은 30%, 저소득층은 53.5% 비율로 다음 달에 계좌로 입금되거나 카드 결제금에서 차감됩니다.
한 달에 7만 원을 사용하면, 일반 어른은 1만 4천 원, 청소년은 2만 1천 원을 다음 달에 환급받습니다.
기존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는 앱에서 회원 전환을 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불 충전식, 후불형 체크, 신용카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K-패스 공식 누리집(korea-pass.kr) 이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안드로이드 휴대폰이나 OS 12 이상) 또는 카드사의 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서울 기후 동행 카드(Climate card)
서울시내버스, 지하철, 따릉이, 김포골드라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월정액을 충전해 무제한 탑승합니다.
서울 시내를 이동하는 한 달 교통비 월 7만7천 원 이상, 51회 이상 사용하는 분에게 유리합니다.
환불은 사용 개시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사용 잔액 환불을 받을 수 있고 500원의 수수료가 있습니다.
신청 방법
서울시 교통카드 앱을 설치 후 결제 수단과 휴대폰 번호를 등록하고 ‘기후동행카드’를 발급받고 충전합니다. (안드로이드 휴대폰이나 OS 12 이상)
실물 카드는 지하철 역사 25개 및 고객안전실(현금구매), 인근 편의점 방문해 ‘기후동행카드’를 구매하고 카드 뒷면 QR코드를 통해 티머니 카드나 페이 홈페이지에 등록합니다.
구입한 카드를 역사 내 무인 충전기에서 충전해 사용합니다. (카드 발급 수수료 3천 원)
인천 패스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인천광역시인 만 19세 이상 시민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전국 지하철, 버스, 광역버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월 15회 이상 대중 교통 이용 시 혜택은 무제한이며 청년의 기준이 만 19세~ 39세까지입니다.
The 경기 패스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만 19세 이상 경기도민이면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경기도 대중 교통비 지원사업입니다.
K-패스 가입자는 추가 가입이 필요 없습니다.
월 15회부터 대중교통 이용 시 무제한 일정 비율을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인은 사용한 교통비의 20%, 청년층(만 19세~만 39세)은 30%, 저소득층은 53.5% 비율로
전국 지하철, 버스, 광역버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경기 어린이, 청소년 교통카드
수도권 대중교통을 이용한 어린이와 청소년(만 6세~만 18세)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분기별로 6만 원이 지급되고 1년에 24만 원이 지급됩니다.
지역별 교통카드는 모바일 앱이나 은행을 방문하거나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별로 교통카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곳이 늘어나고 있으니, 자신이 사는 곳에서 이동하기 편한 카드를 찾아보고 선택하면 경제적일 것입니다.
(올해 5월부터 본격 확대 시행되는 교통카드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 제 나름 찾아본 것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